조울증이란 목록

정의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재 유전적 요소, 신경생물학, 정신약물학, 내분비 기능, 두뇌 영상학 등의 영역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정신역동적 이론에서는 대체로 우울증을 갖고 있는 환자가 우울증에 대항하는 방어로 조증을 보인다는 견해가 많다.


증상

조증 환자는 흥분되어 있고 이야기가 많으며 과잉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심한 경우 비정상적인 행동이 심해져 강제적인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대체로 기분이 고양되어 있으나 사소한 일에 분노를 일으키고 과격한 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 즐거움에 웃다가 수 분 안에 짜증을 내고 우울해질 수도 있다.

말할 때 목소리가 크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정상적인 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끼어든다.
비정상적인 사고의 흐름으로 심한 경우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망상이나 환각이 나타나기도 한다.
조증 환자들은 증상으로 거짓말과 속이기를 잘해 신뢰성이 떨어지며 적절한 판단 능력이 떨어져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직업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기도 한다.


진단

A.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거나,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적어도 1주간 (만약 입원이 필요하다면 기간과 상관 없이)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의 기간 도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 이상이 지속되며 (기분이 과민한 상태라면 4가지),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1) 팽창된 자존심 또는 심하게 과장된 자신감
2) 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 (예: 단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계속 말을 하게 됨
4) 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가 연달아 일어나는 주관적인 경험
5) 주의 산만 (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이끌림)
6) 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또는 성적인 활동) 또는 정신 운동성 초조
7)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쾌락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
(예: 흥청망청 물건 사기,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투자)

C. 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D. 기분 장애로 인한 직업적 기능이나 일상적 사회 활동,
대인관계에서의 뚜렷한 손상을 막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기분 장애가 심각하거나 정신증적 양상이 동반된다.

E. 증상이 물질(예: 약물 남용, 투약, 또는 기타 치료)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치료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한참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으면 영적장애가 아닌가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우주의기치료로 조울증 환자가 치료된 경우가 많으므로 방법은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희망을 가져야 한다.